티스토리 뷰

매년 5월이면 발표하는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통상적으로 부동산 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에서 보는데, 기준이 되는 수치인 만큼 참고할 분들을 즐겨찾기 해놓고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개별공시지가 조회

요새 부동산 관련으로 말이 많기는 하지만, 잘 되는 곳은 또 잘되기에... 분양 관련 정보를 꽤 자주 쓰고 있네요. 오늘은 분양과는 별개로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는 법을 알려드릴 텐데,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개별공시지가 조회란?

국토교통부장관 명명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대표성이 높은 표준지를 우선 선정하고, 단위 면적당 적정 가격인 공시지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걸 기준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이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적정 가격인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게 됩니다. 이게 개별공시지가 뜻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안내

개별공시지가 = 가격배율 x 표준지 공시지가 

정도의 공식이 있는데 우리는 그냥 검색해서 찾아보기만 하면 됩니다. 시,군,구의 부동산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치면서 결정되며, 이의 신청도 가능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분들은 조금 민감하게 살펴보시겠지요. 왜냐면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소세, 취득세, 등록세,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등 다양한 세금과 비용에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 사이트 중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바로 가기) 홈페이지에 가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상단 메뉴를 보면 공동주택 공시가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등이 있는데, 우측의 개별 공시지가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

각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기준년월일로 결정되고 공시되었기 때문에 해당 시점 이후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증명용 개별공시지가 필요하다면 해당 시군구청 종합민원실, 주민센터, 인터넷 부동산민원 발급 서비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서울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

서울특별시 클릭했더니 일사편리 서울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 사이트로 이동하네요. 여기에 주소 입력하고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개포동 개별공시지가

강남구 개포동을 조회해봤네요. 187번지가 1,400만 원 정도 되네요. ㅋ 우측에 전국 부동산 조회 바로가기 있어서 다른 지역 조회도 빠르게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유용한 정모 모음]

- 신혼 희망타운 자격요건, 선정방식

- 강아지 나이계산기, 사람나이 환산해보기

-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