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설날 송편, 대표음식 정리

정부정보 2021. 2. 4. 12:20

설날 이야기를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게 바로 떡국입니다. 떡국 먹고 한 살 더 먹는다는 이야기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설날 송편이야기 어떤가요? 대표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날 송편, 대표음식 정리>

설날 송편

예전에 설날에 송편이야기했다가 등짝 스매싱 날아올번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추석 음식이더라고요. 좀 웃기긴 했지만 바보같은 해프닝이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저랑 비슷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더군요.

설날 송편

그래서 찾아보았습니다. 헐~~~~ 대박~~~!! 설날에 송편을 해드시는 분들이 있어요. 요새는 옛날 같지 않아서 곡물을 언제든 구할 수 있고, 송편이야 언제든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그냥 명절 기념으로 만들어 먹더군요.

아~ 나만 그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니구나!!! ^^ 송편을 좋아하신다면 만들어 먹어도 좋고, 사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설날 음식이라고 생각하거나, 어디가서 이야기를 하면 살짝 바보취급받을 수 있다는 건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설날 대표음식 정리

- 떡국 : 우리 민속음식 중 대표적이지요. 지방에 따라 사골 육수를 쓰기도 하고, 만두를 추가하여 떡만두국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꾸미라고 해서 간을 내는 걸 따로 만들어서 쓰기도 하고, 소고기와 함께 요리하기도 합니다.

설날 음식

- 전 : 일반적으로 명절에 다양한 전을 해먹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설날에는 빈대떡을 해먹었다고 해요. 녹두가 없는 곳에서는 수수나 좁쌀, 옥수수 등의 재료를 활용해서 지짐을 부쳐먹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 식혜, 수정과 : 명절에 빠지면 안되는 달곰한 우리네 전통 음료라고 할 수 있지요. ^^

- 시루떡 : 사실 설날에는 송편보다는 시루떡을 해먹는다고 해요. 또는 인절미도 해먹곤 한답니다.

이 외에 다양한 전통음식들이 있지만, 설을 대표하는 음식들은 위와 같습니다. 추운 계절의 명절이다 보니 전통적으로 음식보다는 다른 것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잘 못 먹고 살던 시절엔 추석이 먹거리가 풍족한 명절일 수밖에 없었을테니까요.

색동저고리~~~ 설빔 챙겨 입는 것도 오랜 전통인데, 요새는 별로 없는 풍습인 것 같아요. 우리집은 떡, 떡국, 한과, 약과, 갈비찜, 잡채, 각종 전을 준비하네요. 제사는 따로 안 지내거든요. ㅎㅎ

[아래 유용한 정보 모음]

-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전체 정리

- 조상땅찾기 조회 두 가지 방법

- 한자써서찾기, 모르는 한자 찾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