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마다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됩니다. 보통은 세무사 연계하여 진행하는데, 프리랜서의 경우 애매한 상황이 많습니다. d유형이라고도 하는데, 종소세 신고 관련으로 필수 상식을 알려드리니 꼭 살펴보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d유형, 프리랜서 종소세 신고>

종합소득세 d유형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가면 세금 신고/납부, 과세자료제출, 전자세금계산서 관리/조회 서비스 등의 조회/발급이 가능합니다. 메뉴들 중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확인해보세요. 종소세 신고대상자 해당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D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은 주로 프리랜스를 의미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라고 하며, 장부를 따로 작성하지 않고 신고하게 되며, 기준경비율이 적용되는 사업자를 뜻합니다. 1인 크리에이터가 많아진 요즘 해당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특히 유튜버 분들이 해당되겠네요. 저처럼 블로거도 마찬가지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 현금영수증 미가맹

- 직전년도 귀속 수입금액 2,400만 원 이상

- 당해년도 귀속 수입금액 7,500만 원 이상

사실 이런 조건은 디테일하게 알 것까지는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으로 진행되고, 개인사업자라면 종합소득세를 진행해야 합니다. d유형처럼 간편장부대상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직접 신고할 것인가? 맡길 것인가?

괜히 종소세 신고를 하지 않게 되면 가산세를 추가로 내야 하니 이건 번외로 치겠습니다. 또한 기준경비율 대상자인데 단순경비율 적용해서 신고하면 이또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직접 신고할때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기준경비율 vs 단순경비율

경비율제도는 증빙이 되는 자료를 기준으로 사업시 필요한 경비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번 매출 전체를 순수익으로 잡을 수는 없겠지요? 경비를 제해야 합니다.

- 주요경비 : 재화 매입, 임차료, 인건비 등

- 기준경비율 = 기타경비

- 단순경비율 = 주요경비 + 기타경비

단순경비율로 적용하면 당연히 내 수익이 적어집니다. 즉, 세금을 덜 내도 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종합소득세 d유형이 단순경비율로 신고하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d유형 종소세 신고방법

추계 신고 방법

기준경비율 활용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직접 신고하게 되는데, 잘못하게 되면 가산세 문제로 골치아플 수 있습니다.

장부 신고 방법

간편장부를 작성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기장신고라고 말하지요. 이는 세무사 연계해서 진행하게 되는 것인데, 실제로 종소세 신고할 때 프리랜서 입장에서 돈이 들어가더라도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지 몇년 되지는 않았지만, 은근 골치아픕니다. 이맘때가 되면 괜히 신경쓰이고 머리가 지끈거리지요. 어쨌든 세금을 뱉어내야 하는 상황이라 더 그런 것 같아요. 개인사업자를 내고 하면 환급받을텐데, 사정이 있어 단순 프리랜서로 하다보니 이런 문제들이 생기네요. ㅠㅠ

▼ 놓치면 안되는 정보들

- 미환급금찾기 정부24, 숨은 내 세금 되돌려받기

- 청년저축계좌 개설하고 천만 원 땡기자

- 알뜰교통카드 혜택, 교통비 20% 절감

- 한시생계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번외 정책

댓글